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피료썽과 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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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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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교육개혁안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된 사회에서 `세계로 열린교육`,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는 교육`을 표방하였다.
이러한 5.31 교육개혁안을 구체화하는 일환으로 추진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외국어교육을 강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제이해교육`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도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러한 5.31 교육개혁안을 구체화하는 일환으로 추진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외국어교육을 강화...
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과 학교 다文化(culture) 교육의 방향
목차
Ⅰ. 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
Ⅱ. 학교 다文化(culture) 교육의 방향
1. 외국의 다文化(culture) 교육 example(사례)
2. 한국 다文化(culture) 사회의 특수성과 다文化(culture) 교육의 모색
*Reference List
I. 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
`발등의 볼`이 된 다文化(culture) 교육
1995년 우리나라에서는 문민government 의 주도로 5.31 교육개혁안을 발표하였는데, 이 때에 가장 중요한 화두로 내세웠던 것이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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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과 학교 다文化(culture) 교육의 방향
목차
Ⅰ. 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
Ⅱ. 학교 다文化(culture) 교육의 방향
1. 외국의 다文化(culture) 교육 example(사례)
2. 한국 다文化(culture) 사회의 특수성과 다文化(culture) 교육의 모색
*Reference List
I. 다文化(culture)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당위성
`발등의 볼`이 된 다文化(culture) 교육
1995년 우리나라에서는 문민government 의 주도로 5.31 교육개혁안을 발표하였는데, 이 때에 가장 중요한 화두로 내세웠던 것이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였다. 곧 국제이해교육을 하나의 교과로 가르치게 하지는 않았지만 범교과(cross-curricular) 영역의 하나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추천하여 학교에서 지도하게 하였고, 특히,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지도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시대 變化(변화)를 교육 분야에서 적극 수용하여 세계 시민(Citizen)에 걸 맞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變化(변화)를 추구해 온 셈이다.
5.31 교육개혁안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화된 사회에서 `세계로 열린교육`,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는 교육`을 표방하였다.
그런데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다文化(culture) 교육` 문제가`강 건너 불`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긴밀히…(skip)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피료썽과 학교 다문화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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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를 위해 정보화 교육과 함께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영어를 도입하고, 제2외국어의 종류를 확대하는 등 외국어 교육강화가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정보화 교육과 함께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영어를 도입하고, 제2외국어의 종류를 확대하는 등 외국어 교육강화가 추진되었다. 그러나 이러한노력은 학교 현장에 뿌리를 내리고 내실 있게 지도되는 단계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한국 교육자들에게 국제이해교육은 국제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려는 거시적인 變化(변화) 정도로 인식되었고, 그것이 일상적인 생활의 문제로 인식되지는 못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