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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속요의 여음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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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7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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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반하여 양태순님은 「정과정(진작)의 연구」에서 악곡과 노랫말을 구분짓는 기능을 여음과 종지형이 맡고 있다고 하면서 여음이 가사가 없는 부분인 기악반주부분임을 인정하였다.
여음의 의미는 문학과 음악에서 각기 달리 쓰여왔다. 결국 이병기님, 황희영님, 이명구님은 여음이 모두 사설과 관련되어 있으며, 별 의미가 없거나 음악적 구음을 나타내는 소리 등을 여음으로 해석하였다.



다.


우리나라의 시가문학사상 가장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餘音이 나타난 장르는 麗代의 俗謠이다.

Ⅱ.여음의 의미

고려 속요의 여음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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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문학에서 이병기님은 여음에 대하여 소리로만 된 것은 <청산별곡>의 ‘얄리얄리 얄라 얄라셩 얄라’, 말과 소리로 섞어 된 것은 <한림별곡>의 ‘위 식장ㅅ경긔엇더ᄒᆞ니잇고’, 말로만 된 것은 <이상곡>의 ‘아소 님하’ 등을 예로 들고, 여음은 소리나 말 즉 가사와 관련된 것임을 언급하였다.

음악에서는 실제 여음이 기록된 악보인 『대학후보』『양금신보』등에 여음․반여음․대여음이 가사가 없는 부분에 기록되어 있다 가곡에는 대여음․중여음이 있는데 장사훈님은 기악으로만 연주되는 전주곡 또는 후주곡이 대여음이라고 하면서 이는 일명 여음이라고 하였으며, 이보형님은 노래에서 뜻이 없는 말로 길게 부르는 사설 즉 문학에서 말하는 여음을 입타령이라고 하면서 우리나라 고가요에서는 <정읍사>의 후렴에 ‘아으 다롱디리,’ <청산별곡>에 ‘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를 입타령이라고 말하고 있다 음악에서의 여음은 가사가 없는 부분 즉, 가사가 끝나고 기악으로만 연주되는 부분을 말하며 간주․후주의 역학을 한다고 하겠다. 황희영님은 “”여음은 원시인의 규환으로부터 스타트하여 호성만으로 부르던 것, 집단가무에 있어서의 합창, 민요나 속요에 있어서의 말먹이는 소리와 받는 소리, 서정가요에 있어서의 후혐등 감정을 표현해 나가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명구님도 황희영님의 여음theory 에 동조하면서 여음 중 별 특정한 뜻은 없으면서 말로 이루어진 것은 사설이라 부르고 음악적 성격으로 된 것은 의음이라고 구분하였을 뿐이다. 여음에 관한 근래의 국문학계 학위논문으로는 임동규의 「고려가요의 여음 연구」와 정종진의 「고려속요 여음연구」등이 있으며, 이 논문들에서 실제 악보에 나타난 여음의 기록은 인정하면서도 굳이 음악적 여음과 문학적 여음을 구분하여 종래의 국문학에서의 여음theory 에 맞추어 theory 을 전개하였다. 이 시대의 노래는 그 형식이나 내용이 매우 세련되고 정제되었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작품에 수반된 여음으로 인하여 속요의 價値와 藝術性이 한결 고양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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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여음에 대한 槪念을 먼저 살펴본 후 여음의 類型과 機能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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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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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의 槪念은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고루어 음악적 efficacy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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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서의 여음은 양대순님의 논문을 제외한 대부분의 논문에서 사설이 있으되 의미없는 사설이거나 口音을 의미하고 있으며, 『대학후보』․『양금신보』등의 악보에 드러난 여음의 기록은 악곡상의 문제일 뿐이며 문학에서의 여음은 음악에서으 l여음과 별개로 사설과 관련된 종래의 theory 을 되풀이하고 있다 문학의 사설도 그것이 악곡에 얹어서 노래불렸다면 사설과 더불어 악곡도 같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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