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문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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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5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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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다중언어 사용은 정신적, 인격적으로 혼란을 줄 수 있고, 자아정체성형성에 위험하여 이를 반대하는 주장도 여럿이다. 그중, 기초적 문학교육에 관한 소견을 관심에 두었다. 교육의 효능, 결과는 검증이 불가능한 영역이지만 성공적인 instance(사례)를 통해 그 적용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 유아기에 다중언어 사용에 부정적인 反應을 보이는 것은 culture적 패권주의의 이데올로기라고 본다. 그 수준에 맞게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며 그것이 교사의 임무며,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문학교육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자질이라고 강조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는 프레이리의 말에서처럼 교사의 자질은 우수해야 한다는 말에는 절대 공감이다.
서른두 살에 농민의 자녀를 위해서 자기 저택의 방 하나를 교실로 하여 무료 학교를 열었다. 결국 문학교육은 상황에 따라 目標(목표)와 방법이 변하는 것이다. 그런데 필자는 현 시점에서 조기 외국어교육에 마주향하여 는 반대한다.
실제로 조기 다중언어 사용은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개인이 처한 environment(환경) 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어느 작가의 삶에서
톨스토이가 『전쟁과 평화』를 집필하기 이전에 교육에 관해서 많은 소견을 발표했었다. 현재의 여건이 좋지 못하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언어교육은 제대로 된 교사가 있어서 하는데, 아직 그러한 여건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말이다. 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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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7천만 국민 가운데 겨우 1%, 70만 명만 문자를 알고 나머지 99%, 6930만 명 정도는 문맹이라는 사실은 현재 우리가 수치로 느끼고 있는 것도 놀랍지만 그 당시 실제로 톨스토이에게는 몹시 안타까웠을 것이다. 어렸을 때 한국어와 외국어를 동시에 배우는 이중 습득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인 意見이 대립한다. 심훈의 『상록수』라는 소설에서 주인공 채영신의 열의처럼 톨스토이는 그렇게 러시아에서 최초로 무료 학교를 설립하게 된다된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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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조기교육이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면서, 언어습득에 대한 意見이 둘로 나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