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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세기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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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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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우리나라의 인적자원은 현재 [풍요 속의 빈곤]인 상황이다.
예컨대 우리나라에는 중학교부터 10년 이상 영어를 배운 사람들이 많지만 과연 얼마나한 사람들이 외국인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가? 한국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받았다고 하여 다국적(多國籍) 기업 내지 초국적(超國籍) 국제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가? 그러한 곳에서 일할 실력과 능력을 학교에서 가르쳐 주는가? 국내의 일류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였다고 하여, 아니 사법시험에 합격하였다고 하여 국제통상문제를 가지고 외국 변호사와 당당히 협상할 수 있는가? 그러한 지식과 능력을 한국의 고등교육기관은 가르쳐 주고 있는가? 한마디로 교육은 많…(투비컨티뉴드 )

the twenty-first century인적자원개발정책의기본방향에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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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data)는 21 세기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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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21 세기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연구보고서입니다.



21 세기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연구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제 지식정보사회로 들어가면 갈수록 바로 한 나라가 가지고 있는 이 인적자본의 양(量)과 질(質)이 그 사회구성원 개개인의 삶의 질(質)을 결정할 뿐 아니라 그 나라의 품격(소위 國格)과 그 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게 된다된다.
우리나라가 외국에 비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액(공교육비+ 사교육비)은 결코 적지 않지만 시대의 change(변화)하는 요구에 맞는 새로운 인적자원을 교육해 내는 공급능력(교육능력)은 크게 뒤떨어 져 있다 따라서 사람은 많은 데 실제로 쓸 자질과 능력 그리고 품성을 가진 사람은 적다는 문제가 대두된다된다.21세기인적자원개발정책의기본방향에관한연구 , 21 세기 인적자원 개발정책의 기본방향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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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인적자원이 문제가 되는가?
2:왜 [풍요 속의 빈곤]이고 [교육고통]인가?
3: 인적자원개발의 4가지 기본방향
3-1: 효율성(efficiency)
3-2: 혁신성(innovation)
3-3: 형평성(equity)
3-4: 책무성(accountability)
4: 맺는 말


1: 왜 인적자원이 문제가 되는가?

인적자원(human resource) 혹은 인적자본(human capital) 이란 사람 개개인 속에 체화(embody)된 지식과 정보, 기술과 기능, 경험과 지혜, 감성과 가치 등을 의미한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인적자원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근본적인 결점이 있다
첫째: 우리나라의 교육(학교+ 사회교육)이 21 세기(世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人才)들을 제대로 키워내지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세계화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정보, 기술과 기능, 그리고 지혜와 성품을 가진 [신(新) 인적자원]이 크게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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