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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과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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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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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이(程已)는 경을 주일(主一)이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주(主)라고 하는 것은 오로지 하는 것을 말하고, 일(一)이라고 하는 것은 심신의 통일 혹은 집중을 말한다.유가에서의생명의가치 , 서양철학과 유교인문사회레포트 ,

서양철학과 유교에 대한 글입니다.


2. 경(敬) 철학을 통해서 본 생명 존중 사상

경(敬)이란 인위적인 노력, 즉 후천적인 인도(人道)의 문제이다.
유가에서의생명의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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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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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에 비해 성(誠)은 선천적인 천도(天道)의 문제이다. 또한 정이에 이르러 경사상은 존천리 거인욕(存天理去人欲: 하늘의 법도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심을 멀리한다)하는 명제의 구체적인 실천내용으로서 의(義)를 실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발전하게 된다
주희(朱熹)에 이르러 경은 심(心)의 …(省略)


서양철학과 유교에 대한 글입니다.
인사상을 통해 본 유교의 인간 존중은 유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인 군자에서 나타나고 있듯이 타인의 입장이나 권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논의로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敬)의 내재적 characteristic(특성)을 간단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경공부가 유가의 key point(핵심) 인 인(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공부가 된다고 하였다. 천인합일론에 근거하여 경은 성의 실제공부라고 보고 <유서(遺書)>에서 ‘성이란 하늘의 도이며 경이란 인사의 근본이니 경이 곧 성이다’라고 하였다.
서양철학과 유교
순서







따라서 이러한 인을 행하는 군자가 많은 사회는 결코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이 유린되지 않은 사회일 것임은 자명하다고 생각된다 자신들의 사적인 이해관계를 초월하여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 혹은 공공성을 위하여 일할 수 있는 인간이 존재하는 사회는 그만큼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생명의 존엄성이 잘 보존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이 큰 사회가 될 것이다. 이것은 직접적으로 인간의 권리 생명에 마주향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상대방의 권리를 보호하고 배려하는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결국 경이란 몸과 마음을 통일하여 집중하는 경지를 말한다. 따라서 유교의 인사상은 인간으로서 상대방의 권리를 실현하는 데 혹은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데 관심을 두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고 해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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