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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의료 윤리의 논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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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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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현대 의료 윤리의 논쟁점
3. 일반윤리는 위의 3개월의 예에서 보았듯이 타협의 결과다. 절대 명령도 있지만 현실속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 일반 윤리는 그것을 비윤리로 느끼지 않는다.




3. 일반윤리는 위의 3개월의 예에서 보았듯이 타협의 결과다. 원칙론을 되풀이하면 교회의 소리는 사회 윤리와는 완전히 별개의 것이 된다 기독교 윤리는 사회 윤리와 같은 것이 되어서도 안 되고 별개의 것이 되어서도 안된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상정하여 이 땅에서 살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일반적 합의라는 것이 결국 타협의 결과인 경우가 많다. 필자가 알기로 안락사를 입법화한 나라는 네덜란드 한 곳 뿐이다. 일반적 합의라는 것이 결국 타협의 결과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회 윤리를 바꾸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윤리학계뿐 아니라 법조계에서도 오래전부터 논의되고 있지만 시원한 conclusion(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안락사 행위를 한 의사를 처벌할 수는 없고 그렇다고 안락사를 합법화하는 입법을 할 수도 없다는 게 일반적인 감정인 것 같다. 절대 명령도 있지만 현실속...
3. 일반윤리는 위의 3개월의 예에서 보았듯이 타협의 결과다. 네덜란드에서는 50명 당 한 명이 안락사에 의해 사망한다고 한다. 그 경우 종교는 최후의 보루이다. 그런데 의사가 적극적으로 죽음을 도와주는 것 말고 연명 치료를 중단하는 수동적 안락사까지 포함하면 전체 사망의 무려 38퍼센트까지 이를 것이라는 계산이 나와 있다 그런데 어찌 이것이 네덜란드에만 해당되는 얘기이겠는가? 의료기술의 발달로 목숨만 간신히 연명하는 환자들이 상당…(생략(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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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Ⅲ. 안락사의 논쟁점
1. 안락사는 지극히 미묘한 문제이다. 낙태의 문제에 마주향하여 는 이 정도로 암시하고 마치고자 한다. 그러나 동시에, 비윤리적이 아니지만 곧 다른 사람 앞에서 떳떳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죄인임을 알게 해야 한다.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그것이 인간의 죄를 정당화할 수는 없음을 알려 주는 것이 종교이다. 비윤리적이 아니라는 것이 곧 의인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가르쳐주면 된다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라는 의식은 결국 인류에 대해 진 빚을 알게 한다. 카톨릭이 인공 유산을 무조건 반대하는 이유는 그 때문이리라. 그러나 종교의 절대 명령은 인간의 죄를 깨우쳐 주는 것이지 그것이 곧 사회윤리가 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 합의라는 것이 결국 타협의 결과인 경우가 많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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