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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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9 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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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
1963년 <산문 시대>에 발표된 단편 소설로서, 이 소설은 전체가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이’가 도시로 가서 適應(적응)하려다 실패한 이유를 ‘나’의 입장에서 밝혀 보려는 독백적 문체의 작품이다.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도 대체로 이런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도시로 간 누이의 실패, 그에 따른 누이의 침묵, 그리고 그 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나’의 상경, 곧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상경한 ‘나’는 도시의 개인주의만을 배울 뿐이다. 이것은 곧 1960년대에 들어와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면서 개인들의 의식이 개별화(個別化)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도시화로 벌어진 이 문제는 김승옥의 감수성이 근본적으로 도시적 감수성이라는 점에서 서로 연결된다된다. ‘나’는 그 고독의 요인을 이해하기 위하여, 곧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상경하지만, ‘나’가 배운 것도 도시적 개인주의뿐이었다.
김승옥 소설의 중요한 제재의 하나는 개인의 자기 세계이다. 전체 6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는 특별한 서사적인 줄거리가 없을뿐더러 뚜렷하게 부각된 인물도 없다. ‘내’가 발견한 누이의 비밀은, 그녀가 도시에 가서 느낀 것은 고독뿐이었으며 침묵하는 방법을 배우고 왔다는 것이다.레포트/감상서평
등장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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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인물
나 : 누이의 고독과 침묵을 이해하기 위하여 고뇌하다 상경. 그러나 스스로 도시의 삶에 적 응하지 못하고 위선적 생활로 나날을 보낸다.
누이 : ‘해풍’과 ‘황혼’만이 있는, 그래서 ‘설화’가 없는 농촌을 떠나 도시로 가지만, 그곳에서 보고 느낀 것은 철저한 개인주의와 고독뿐. 귀향 후 얼마 있다가 시골 청년과 결혼하여 출산한다. 독백적인 문체로 일관하고 있는 이 작품에는 서울로 온 작중 화자인 ‘나’에게 觀察된 제2장의 작가, 제3장의 누이, 제5장의 일지 속에 단편적으로 등장하는 여러 인물이 있으나, 이들은 모두 작중 화자의 의식 속에서 재구성되고 평가되는 인물들이다.
이 작품에서 ‘누이’는 설화가 없는 농촌을 떠나 도시에 삶의 뿌리를 내리려고 갔다가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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