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에 대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상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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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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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체계적이면서도 분명하게 고정된 목표(目標)들에게로 지향하고 있는 윤리학의 발전에 의한 합리성의 성장이 있다아
2) 프랑크푸르트학파는 위의 세가지 중에서 두가지 것과 관련됨. 즉 합리화의 확산에 대한 그들의 分析은 이른바 수단-목적 합리성의 팽창에 초점이 맞추어지는에, 그들의 이것을 종종 도구적이성 또는 주관적 이성이라고 부른다. 자본주의의 팽창은 사회적 관계를 목적합리성에 저근하는 형태로 변형하게 하는 것이다. 세계의 지성화 내지 각성이라고 말한 현대세계의 세속화의 주요한 特性중 일부를 이루는 것
② 삶의 세속화는 수단-목적 합리성의 증대로 이끌리는데, 이런 합리성에 의해서, 갖가지 수단들에 대한 면밀한 숙고를 함으로써 명확하게 주어진 어떤 실제적인 먹적들에 도달하는 방법론적인 획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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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부터 50년대와 6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이론의 역사는 그 이론적인 방향설정에서 맑스에게서 베버에게로 변천되었다....
권위주의에 대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상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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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부터 50년대와 6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theory(이론)의 history(역사) 는 그 theory(이론)적인 방향설정에서 맑스에게서 베버에게로 변천되었다.
1) 베버에 있어서의 합리성의 concept(개념)
① 경험과 지식의 수학화가 증대된 것을 말한다.
② 도구적 이성의 진척은 각성과 전통적 세계관들의 점차적인 붕괴를 낳았다는 점
③ 종교개혁과 개신교는 자본주의 발전에 필수적인 조건들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
④ 자본주의는 도구적 이성의 더 나은 발전에 주요한 추진력을 제공했다는 점
다. 즉 모든 학문적 실천이 자연과학;의 모델에 의해 형태를 가지는 것과, 합리성이‘삶 그 자체의 행동’에가지 확장되는 것을 말한다.... , 권위주의에 대한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사상적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1930년대부터 50년대와 6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이론(理論)의 역사는 그 이론(理論)적인 방향설정에서 맑스에게서 베버에게로 변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