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개론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5:56
본문
Download : 역사학개론을 읽고.hwp
관련 독후감을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역사학개론을읽고 , 역사학개론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역사학개론을 읽고나서
제 3 장. history서술의 형식들
사료의 수집과 발견, 그 정리(整理) 와 비판, 그리고 과거사건들의 생성조건과 경과, 그리고 인륜적 힘들에 대한 해석 등의 일련의 history학적 연구작업을 통해 얻어진 바들은 마지막으로 서술형식을 필요로 한다. 제 소감과 줄거리를 포함한 독후감 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제 느낌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은 history서술의 제 1의 처리해야할문제이다. 드로이젠에 의하면, history가가 민족적·종교적·신분적·당파적 결속관계들로부터 벗어나서 오직 진실과 덕성을 위해 “분노와 열정이 없는” 태도로써만 연구하고 서술해야 한다는 요구는 잘못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history서술의 제2의 처리해야할문제이다.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박성수`저, 『역사학 개론』책을 읽고 쓴 감상문 자료입니다. 다음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연구결과들이 어떻게 선택되어서 어떻게 서술되어야 하는가 하는 점이다. history가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단지 과거에 관한 관념을 새우는 서술을 할 수 있을 뿐이다. 연구결과들은 어디까지나 과거사건의 진행결과를 “사실에 맞게” 보여줄 수 있도록 서술되어야 한다.
history가에게 있어서 history의 객관적·비당파적인 서술이란 실로 어려운 일이며, 때로는 무의미한 일이기도 하다.
history가들은 과거 그 자체를 재현시킬 수 있는 서술형식이 채택될 것을 기대하지만, 과거에 일어났던 바대로 재현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설명
역사학개론을읽고나서
`박성수`저, 『역사학 개론』책을 읽고나서 쓴 感想文 자료입니다. 그리고 history가는 서술대상인 한 민족이나 국가가, 또는 한 시대가 이룩했던 바를 이해하면서 그들이, 또는 그 시대가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살아왔고 전개시켜 왔던가를 그들의, 또는 그 시대의 상을 제시하면서 서술해야 하는 것이다. 관련 독서록 을 작성하시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 소감과 줄거리를 포함한 독서록 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제 느낌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history가는 결코 특정한 교훈적·실용적 관점에서 서술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그는 “사실에 맞게” 서술하고자 노력하면서도 대상에 대한 열정과 애착을 갖고서 인식해 보고자 할 때 그것의 내용에 보다 더 가까이 접근하고 …(skip)
순서
Download : 역사학개론을 읽고.hwp( 81 )
다.
이러한 history서술에 있어서 제기되는 문제는 우선, 과거에 관한 data(資料)들이 재구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하게 남아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런가 하면 한번 이루어진 연구결과도 결코 완전한 것이 못되므로, 과거history는 수정 또는 보완적인 연구와 새로운 시각을 통해 항상 새로이 서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