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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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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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너무나 理論에만 치우쳐 실제와는 어긋나 있는 교육과정에서 문제가되는점 을 짚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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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
순서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언어습득理論 ……………………………………………………… 1
1) 습관형성 언어습득理論 ……………………………………………………… 1
2) 생득적 언어습득理論 ………………………………………………………… 2
3) 인지론적 언어습득理論 ………………………………………………………… 3
4) 화용론적 언어습득理論 ………………………………………………………… 4
5) 상호작용론적 언어습득理論 …………………………………………………… 5
6) 신경 신체적 언어습득理論 ………………………………………………………6
2. 외국어교수법 ……………………………………………………… 6
1) 문법/번역 교수법 ……………………………………………………………… 6
2) 청취구술 교수법 ………………………………………………………………… 7
3) 시청각 교수법 …………………………………………………………………… 8
4) 인지 교수법 ……………………………………………………………………… 9
5) 의사소통교수법 …………… …………………………………………………… 10
6) 대안 교수법 ……………………………………………………………………… 11
3. 차이점 ………………………………………………………………… 11
4. 국어교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2
Ⅲ. conclusion(결론) …………………………………………………………………13
♣ 출처 ♣………………………………………………………… 13
외국어 교수학습理論은 부분적으로 적용이 가능하지만 그 자체를 모두 적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비효율적이다. 최근에 나온 7차 교육…(省略)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언어습득theory(이론) ……………………………………………………… 1, 1) 습관형성 언어습득theory(이론) ……………………………………………………… 1, 2) 생득적 언어습득theory(이론) ………………………………………………………… 2, 3) 인지론적 언어습득theory(이론) ………………………………………………………… 3, 4) 화용론적 언어습득theory(이론) ………………………………………………………… 4, 5) 상호작용론적 언어습득theory(이론) …………………………………………………… 5, 6) 신경 신체적 언어습득theory(이론) ………………………………………………………6, 2. 외국어교수법 ……………………………………………………… 6, 1) 문법/번역 교수법 ……………………………………………………………… 6, 2) 청취구술 교수법 ………………………………………………………………… 7, 3) 시청각 교수법 …………………………………………………………………… 8, 4) 인지 교수법 ……………………………………………………………………… 9, 5) 의사소통교수법 …………… …………………………………………………… 10, 6) 대안 교수법 ……………………………………………………………………… 11, 3. 차이점 ………………………………………………………………… 11, 4. 국어교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2, Ⅲ. conclusion …………………………………………………………………13 , ♣ 참고한 문헌 ♣………………………………………………………… 13, , , , 자료를내려받다 : 34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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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설명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 언어습득이론 ……………………………………………………… 1, 1) 습관형성 언어습득이론 ……………………………………………………… 1, 2) 생득적 언어습득이론 ………………………………………………………… 2, 3) 인지론적 언어습득이론 ………………………………………………………… 3, 4) 화용론적 언어습득이론 ………………………………………………………… 4, 5) 상호작용론적 언어습득이론 …………………………………………………… 5, 6) 신경 신체적 언어습득이론 ………………………………………………………6, 2. 외국어교수법 ……………………………………………………… 6, 1) 문법/번역 교수법 ……………………………………………………………… 6, 2) 청취구술 교수법 ………………………………………………………………… 7, 3) 시청각 교수법 …………………………………………………………………… 8, 4) 인지 교수법 ……………………………………………………………………… 9, 5) 의사소통교수법 …………… …………………………………………………… 10, 6) 대안 교수법 ……………………………………………………………………… 11, 3. 차이점 ………………………………………………………………… 11, 4. 국어교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2, Ⅲ. 결론 …………………………………………………………………13 , ♣ 참고문헌 ♣………………………………………………………… 13, , , , FileSize : 34K , 말하기 듣기 교수학습 원리와 효율성사범교육레포트 , 음성언어학 교수학습 교수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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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들이 제시한 교수법이나 호로그램들은 우리의 필요와는 다르다. 미국은 정상아 보다는 장애아 또는 저소득층 아이들에 대한 호로그램을 많이 제작하지만 우리는 정상아동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아 둘째, 비슷한 면도 많지만 모국어 언어습득의 특징은 성인-아이의 상호 대화 가운데 비公式(공식)적 학습의 요소인 피드백, 발화재현 본을 보여주기(modeling), 정서적인 안정감등이 깔려 있지만 이와 대조하여 외국어 언어습득은 규칙의 제시와 조심스런 오류교정등의 公式(공식)적 학습의 요소를 지닌 교사의 명시적인 교수를 수반해야 함을 상기할 때 그대로 우리 교실에 적용한다는 것인 힘든 일이다. 첫째로 우리 문화는 서양의 문화와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