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history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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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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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대사회(~통일신라), 고려사회, 조선사회, 근대사회(개항~일제통치기), 현대사회(해방이후)로 구분함으로써 고대, 근대, 현대라는 시대구분을 하고 있따 하지만 시대구분의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있으며, 고대와 근대 사이의 시기는 여전히 고려사회와 조선사회라는 왕조명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편의주의적인 시대구분이다.한사경-국사교과서의시대구분과역사학습 , 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역사학습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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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history에 상대하여 학습하는 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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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입장에서 국사교과서는 한국사 발전의 전체과정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준 대신, 정치, 사회, 文化(문화) 등 다원적인 기준에 의한 시대구분을 표방하고 있따 그러나 그 기준의 범주가 일관되지 못한 채 시대마다 달리 적용하고 있따 그 결과 전근대 시대구분의 근거로 왕조의 초기에 나타나는 몇…(skip)
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역사에 대해서 학습하는 글 입니다.
2. 시대구분에 나타난 history(역사) 관
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은 history(역사) 의 이해나 체계화를 위한 가설일 뿐이기 때문에 history(역사) 를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어떤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교수요목기부터 2차 교육과정까지는 별다른 시대구분 없이 왕조별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4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대(~통일신라), 중세(고려), 근세(조선전기), 근대(조선후기~일제통치기), 현대(해방이후)로 시대구분하였다. 고려를 중세, 조선전기를 근세로 보고 있고, 조선후기를 근대의 기점으로 서술하고 있따
1990년판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는 각 대단원 첫 번째 장에 ‘이행’단원을 두고 여기에서 각 시대의 성격을 밝힘으로써 시대구분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따
현행 교과서는 이행단원에서 각 시대의 성격을 서술하기에 앞서 해당 시대 동·서양의 사회 상황을 개관함으로써 우리 history(역사) 를 세계사의 흐름과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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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교과서의 시대구분과 history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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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사경-국사교과서의시대구분과history학습
1. 국사교과서 시대구분의 변화
2. 시대구분에 나타난 history(역사) 관
3. history(역사) 학습을 위한 교과서 시대구분의 방향
1. 국사교과서 시대구분의 변화
교사교과서의 시대구분은 해방 후 진단학회의 「국사교본」에서 찾을 수 있따 그러나 이 구분은 시대의 성격에 관한 어떤 기준을 가지고 한 것이 아니라 서구의 3시대 구분법을 왕조별로 적용한 것이다. 하지만 15세기 사회의 성격을 이전의 고려사회와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주목할만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