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7 18:20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pptx
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삶과 성장의 현장인 사회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된다.
- 교육에서 사회적 기초의 중요성
1)교육의 본질적 측면
①교육은 이기적인 인간을 이타적인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필요하다.
2)교육의 기능적 측면
①문화전승기능 - 사회유지, 존속, 통합, 통제의 기능을 수행함.
②새로운 문화로 change(변화)ㆍ혁신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
③성숙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ㆍ발달 - 사회적 계층이동의 기회,
사회발전 촉진
2
_SLIDE_3_
3)교육의 과정적 측면
①교사 - 학교 속해있는 지history회 特性(특성), 사회적 구조, 주민의 관계, 권력 구조등을 이해
②교육내용 - future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을 키우기 위한 목표(goal) 설정
③학생 - 아동ㆍ학생의 성장발달은 사회 environment에 절대적으로 effect을 받음
4)교육학의 하위 학문영역 측면
: 교육학이란 여러 교육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기술, 說明(설명) , 예언 하는 학문
5)국가정책 및 교육계획 측면
:교육정책이나 교육계획은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어야한다.
설명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 교육학개론
순서
Download : 교육학개론.pptx( 27 )
교육학개론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교육학개론
_SLIDE_1_
교육 사회화
1
_SLIDE_2_
제1절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현상의 사회적 기초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사회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삶을 살아간다.
②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
2)교육의 기능적 측면
①문화전승기능 - 사회유지, 존속, 통합, 통제의 기능을 수행함.
②새로운 문화로 change(변화)ㆍ혁신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
③성숙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ㆍ발달 - 사회적 계층이동의 기회,
사회발전 촉진
2
_SLIDE_3_
3)교육의 과정적 측면
①교사 - 학교 속해있는 지...
_SLIDE_1_
교육 사회화
1
_SLIDE_2_
제1절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현상의 사회적 기초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사회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삶을 살아간다. 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삶과 성장의 현장인 사회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된다.
②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
2. 교육사회학의 주요理論(이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해고 탐구하는 교육사회학의 주요 理論(이론)은 거시적접근, 미 시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따
1)거시적관점-사회와 그 속에 경제구조가 인간을 집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사회의 구 조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
(기능주의적 관점, 갈등주의적…(省略)
다.
- 교육에서 사회적 기초의 중요성
1)교육의 본질적 측면
①교육은 이기적인 인간을 이타적인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