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열대 감상문(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22:00
본문
Download : 슬픈열대 감상문.hwp
슬픈열대 감상문이며, 문명이라는 이름의 ‘야만’. 인류의 획일화 앞에 선 ‘슬픈 열대’와 원시인 사회를 통해 본 인간의 본질등을 설명한 글입니다. 1939년 귀국한 레비-스트로스는 제2차 세계대전 발발 후 미국으로 피신함으로써 인류학자로서 학문적 생애에 도약의 발판을 얻게 된다 뉴욕신사회 조사연구원에서 8년간 머물면서 그는 당시 만개하던 미국의 인류학 연구 성과를 흡수했다.생후 2개월 때 프랑스로 옮겨져 파리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1931년 철학 교수 자격 시험에 최연소 합격한 뒤 중고등학교 교사로 근무했다. 그는 1935년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교수로 부임했고 이곳에서 주말과 방학을 이용해 아마존강 유역 원주민 사회를 답사하면서 인류학에 눈을 떴다. 1948년 파리의 인류학 박물관 부관장으로 돌아온 레비-스트로스는 이듬해 `친족의 기본 구조`라는 방대한 저서를 출간했다.슬픈열대감상문 , 슬픈열대 감상문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감상서평,레포트
1. 레비스트로스의 생애와 학문
2. 작품의 내용 및 분석
3. 사고의 모순점과 문화 상대주의
4. 원시인 사회를 통해 본 인간의 본질
5. 문명이라는 이름의 ‘야만’. 인류의 획일화 앞에 선 ‘슬픈 열대’
6. 맺음말
1. 레비스트로스의 생애와 학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Claude Levi-Strauss)는 1908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태계 프랑스인 화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저명한 구조주의 언어학자 야콥슨과 깊이있는 학문적 대화를 나눔으로써 구조주의 방법론을 터득한 것도 이 무렵이다. 구조주의 방법론을 결혼과 친족 관계 분석에 적용한 이 저서는 학계와 사상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인류학자로서 그의 지위를 확고하게 했다. 그는 인류학자로서 세계적 명성을 얻었지만 원래는 철학자로 출발했다.
슬픈열대 감상문(report)
Download : 슬픈열대 감상문.hwp( 60 )
설명
슬픈열대 감상문(report)이며, 문명이라는 이름의 ‘야만’. 인류의 획일화 앞에 선 ‘슬픈 열대’와 원시인 사회를 통해 본 인간의 본질등을 설명(explanation)한 글입니다. 1955년에는 브라질 원주민 부족들의 민족지를 중심으로 자기의 사상적 편력 등을 담은 철학적 기행문 `슬픈열대`…(drop)
슬픈열대 감상문(report)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