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래그머티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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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5 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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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프래그머티즘은 19세기 이후에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한 사상 상의 새로운 움직임을 총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중심 학자로는 피어스(Peirce), 제임스(James), 듀이(Dewey) 등을 들 수 있따
2. 특징
(1)프래그머티즘은 change(변화)로서의 실존의 문제와, 인간의 사회적 생물학전 속성과 가치의 상대성을 인정하며, 비판적 지성의 적용을 강조한다. 프래그머티즘 , 프래그머티즘사범교육레포트 ,
프래그머티즘은 사변적 절대주의에 반대하고, 경험적 상대주의에 기초한 철학 체계로서, 영국 경험론의 전통에서 발전한 미국 특유의 철학으로 실용주의로 번역되고 있는 것이다. (2)프래그머티즘은 인간과 그 행동을 중시함은 물론, 그것을 중심으로 세계의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고자 하는 점에서 인간 중심주의의 철학이다.
3. 교육론
(1)언어와 기술과 같은 culture적 도구를 습득함으로써 교육활동은 현상 유지뿐만 아니라 고유한 culture를 change(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아동에게 제공해 준다.
순서
프래그머티즘은 종래의 경험론과 공리주의 그리고 진화론과의 결합에서 이루어진 사상체계로서, 논리주의와 주지주의에 대립되는 철학이므로, 어떤 의미에서는 상대주의 및 인간 중심주의, 그리고 형이상학 부정이 철학이기도 한 것이다. (4)교육의 과정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으로 보아야 하며, 실제로 행함으로써 배운다는 행동에 의한 학습(Learning by doing)이 강조되고, 어떤 활동을 할 때 아동 스스로가 계획을 세우고 그 의의를 발견한다면, 흥미가 생기고 노력은 저절로 따르게 된다고 보아, 훈련의 중요성도 인정하면서 아동의 흥미를 더 강조하는 것이다. (3)프래그머스트들은 change(변화)를 실재의 본질로 생각했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이나 수단은 계속적 change(변화)에 따라 개방적이고 신축성이 있어야 하며, 또한 교육은 아동이 직접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과 관련지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프래그머티즘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유용한 경험만을 문제 삼고자 하여, 인간과 인간의 행동에 아무런 실질적 의미와 결과를 주지 못하는 궁극적 실재의 탐구에 대한 노력을 부정하는 것이다. (2)학교사회는 서로가 고유한 활동을 권장하는 것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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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미국 특유의 프래그머티즘의 경향은 진보주의 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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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래그머티즘은 사변적 절대주의에 반대하고, 경험적 상대주의에 기초한 철학 체계로서, 영국 경험론의 전통에서 발전한 미국 특유의 철학으로 실용주의로 번역되고 있는 것이다.